도쿄올림픽 금메달 중의 금메달 ‘케이팝’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업데이트 2021-08-02 01:03
입력 2021-08-01 17:22

경기장서 분위기 메이커로 인기

여자배구 한일전 오마이걸 ‘던 던…’
외국선수 경기에도 BTS·에이티즈
“조직위, 젊은 세대 아우르기” 해석
이미지 확대
2020 도쿄올림픽 현장에서 케이팝 그룹들의 노래가 쓰이며 분위기를 달구고 있다. 팬들은 오마이걸의 히트곡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공유하며 올림픽을 즐기고 있다.
WM엔터테인먼트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2020 도쿄올림픽 현장에서 케이팝 그룹들의 노래가 다양하게 쓰이며 팬들의 귀를 사로잡고 있다. 경기 준비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익숙한 곡들이 흘러나오자 국내외 케이팝 팬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그룹별로 어떤 곡이 쓰였는지 찾아내고 공유할 정도다. 대회 시작 이후 10일간 방탄소년단, 오마이걸, 에이티즈, 있지(ITZY) 등 포착된 것만 10여개 그룹에 이른다.

지난달 31일 한국 여자 배구 대표팀과 일본의 접전이 펼쳐진 아리아케 경기장에서는 경기가 잠시 멈춘 찰나에 오마이걸의 ‘던 던 댄스’가 흘러 분위기를 돋웠다. 지난달 25일 여자양궁 대표팀이 올림픽 9연패의 업적을 달성한 양궁장에서는 그룹 블랙핑크의 ‘붐바야’가 나오는 등 케이팝이 응원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2020 도쿄올림픽 현장에서 케이팝 그룹들의 노래가 쓰이며 분위기를 달구고 있다. 팬들은 방탄소년단의 히트곡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공유하며 올림픽을 즐기고 있다.
빅히트 뮤직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외국 선수들의 경기에서도 심심치 않게 쓰인다. 지난달 25일 기계체조 여자 예선 경기장에서는 걸그룹 있지의 ‘돈 기브 어 왓’(Don’t Give a What)이, 체조와 복싱 경기장에서는 방탄소년단의 노래가 나오기도 했다. 지난달 28일 진행된 캐나다와 이란의 남자 배구 경기에서는 에이티즈가 지난 3월 발매한 앨범 ‘제로: 피버 파트2’의 타이틀곡 ‘불놀이야’와 이날 나온 일본 첫 싱글 앨범 ‘드리머즈’의 동명 타이틀곡이 연이어 흘러나왔다. 에이티즈 소속사 관계자는 “올림픽에서 BGM으로 나온 이후 트위터 월드와이드 트렌드에 오르는 등 온라인에서 널리 퍼졌다”며 홍보 효과도 있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2020 도쿄올림픽 현장에서 케이팝 그룹들의 노래가 쓰이며 분위기를 달구고 있다. 팬들은 에이티즈의 히트곡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공유하며 올림픽을 즐기고 있다.
KQ엔터테인먼트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장내 음악 선정은 경기를 운영하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나 해당 종목의 세계 연맹이 맡는다. 한국 선수 외에 다양한 경기에서 들리는 이유다. 일본을 포함해 전 세계의 청소년과 청년 세대를 중심으로 케이팝의 인기가 높아진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해석이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최근 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이 어려지고, 올림픽 의제도 다양한 세대와 젠더를 아우르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면서 “더 많은 세대가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한 시도의 하나로 보인다”고 말했다.

선수들의 ‘팬심’도 화제다. 지난 6월 미국 올림픽 대표 선발전에서 수영선수 시에라 슈밋이 경기 전 케이팝 댄스로 몸을 푸는 모습이 방송으로 생중계되며 관심이 쏠렸다. 시에라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친구가 트와이스의 ‘치얼업’(Cheer Up)을 추천해 그때부터 빠졌다”며 “멤버들이 완벽하게 동선을 바꿔 가며 춤을 추는 게 너무 멋져 따라 추지 않을 수 없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안산(양궁)과 신유빈(탁구), 함은지(역도) 등 한국 선수들도 마마무 솔라, 방탄소년단 뷔, 더보이즈 선우와 응원 메시지를 주고받은 소식을 전하며 올림픽에 대한 관심도 끌어올리고 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2021-08-02 24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