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프로그램 수출액 2년 전보다 43%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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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수정 2015-12-13 21:23
입력 2015-12-13 17:40

아시아 한류 효과… 총액 3707억원 지상파·PP 日비중 줄고 홍콩·中 급증

우리나라 지상파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지난해 방송 프로그램 수출액이 2년 전보다 43%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에서의 한류 인기에 힘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13일 ‘2015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방송통신위원회 등)에 따르면 2014년 지상파와 PP의 방송 프로그램, 비디오·DVD 판매 등 방송 관련 수출 총액은 3억 1381만 달러(약 3707억원)로, 전년의 2억 8776만 달러보다 9.1% 증가했다.

전체 방송 프로그램 수출은 2억 5628만 달러로, 전년의 2억 3943만 달러보다 7.0% 늘었다. 2012년의 1억 7972만 달러에 비하면 42.6%나 급증했다. 이 중 지상파 프로그램 수출은 오락 분야의 호조로 2012년 1억 5351만 달러에서 지난해 2억 1207만 달러까지 38.1% 늘었다. PP는 2014년 4421만 달러로, 2012년의 2621만 달러보다 68.7%나 뛰었다.

지난해 국가별 수출액을 보면 지상파의 경우 일본이 전체의 32.0%인 6788만 달러로 가장 많았다. 이어 홍콩 4878만 달러, 중국 4321만 달러, 대만 1411만 달러, 태국 1130만 달러, 베트남 724만 달러, 미국 547만 달러 순이었다. PP는 중국이 1372만 달러로 최다였고 일본 1114만 달러, 홍콩 392만 달러, 미국 376만 달러, 태국 339만 달러, 베트남 180만 달러 순이었다. 전년과 비교하면 지상파와 PP 모두 일본 수출 비중이 줄어들고 홍콩, 중국이 크게 늘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5-12-14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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