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고 나면 나 몰라라’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의 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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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수정 2015-09-10 17:58
입력 2015-09-10 17:52

KBS 1TV ‘똑똑한 소비자 리포트’

합리적인 소비가 늘어나면서 좀 더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해외 직구 시장이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시장이 2조원대로 커지면서 소비자 불만도 작년보다 8배나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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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중 해외 구매대행을 이용한 소비자의 불만은 83%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배송 지연, 모조품 배송, 제품 불량, 교환·반품 수수료 과다 청구 등 피해를 당해도 소비자가 구제받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11일 밤 7시 30분 KBS1TV에서 방영되는 ‘똑똑한 소비자 리포트’에서는 팔고 나면 나 몰라라 하는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의 실체를 고발한다.

지난 7월 말 정석호(가명)씨는 국내에서 품절돼 구하기 힘든 A사의 운동화를 6만원 더 저렴하게 판매하는 해외 구매대행 사이트를 발견했다. 현금 결제 시 포인트 사용으로 더 싸게 살 수 있어 바로 입금했지만 14일이면 배송된다는 제품은 재고가 없다는 이유로 받아 볼 수 없었다.

한 달을 기다려서야 겨우 운동화를 받았지만 배송된 제품은 모조품이었다. 10만원이 넘는 돈을 내고 모조품을 받은 정씨는 업체에 환불 요청을 했다.

그런데 업체 측에서는 가품증명서가 없기 때문에 환불이 안 된다는 황당한 답변을 했다. 제작진은 정씨가 받은 운동화가 모조품이 확실한지 정확한 판단을 위해 진품과 비교해 본 결과 박스부터 로고, 재질, 밑창까지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발견됐다.



정씨는 가품증명서 발급을 위해 A사 운동화 본사에 문의했지만 매장에서 구입한 제품이 아니면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짝퉁’이 판치는 해외 구매대행 피해 실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5-09-11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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