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음원으로 만나는 비틀스

홍지민 기자
수정 2016-02-22 18:40
입력 2016-02-22 18:08
29일부터 국내 서비스·음악 감상회 등 이벤트 풍성
이에 따라 1963년 발매된 데뷔작 ‘플리즈 플리즈 미’부터 밴드 해체 뒤 1970년 공개된 ‘렛 잇 비’까지 정규 앨범 13장, 비틀스의 첫 편집 앨범 ‘더 레드’(1973)와 ‘더 블루’(1973), 정규 앨범에 담기지 않은 희귀 음원을 담은 ‘패스트 마스터스’(1988), 넘버원 히트곡들만 모은 앨범 ‘1’(2000)까지 합쳐 모두 17장의 실시간 재생·내려받기가 가능해진다.
디지털 음원 시대가 열린 뒤에도 비틀스 노래는 LP·테이프·CD 등 오프라인 매체로만 배포되다가 2010년에야 애플 아이튠스에서 내려받기 형태로 판매되기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24일 비틀스 음원을 보유한 애플 레코즈와 음원 배급사 EMI의 비(非)클래식 부문을 인수한 유니버설뮤직의 결정에 따라 해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애플뮤직과 스포티파이 등에 디지털 음원이 풀렸다. 이때도 한국은 저작권료 배분 협상이 이뤄지지 않아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됐으나 최근 계약이 마무리됐다. 음원은 멜론, 네이버뮤직, 지니, 벅스, 엠넷, 소리바다, 밀크뮤직, 카카오뮤직, 비트, 그루버스 등 10개 업체에서 제공된다.
관련 이벤트가 다양하게 준비되고 있다. 멜론은 비틀스의 명곡과 역사적 행보를 재조명하는 칼럼 ‘비틀스 음악연대기’를 22일부터 8주에 걸쳐 게재한다. 비틀스 음원만을 위한 ‘실시간 톱20 차트’도 운영한다. 다음달 초에는 음악감상회를 열 예정이다. 벅스는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비틀스에 ‘좋아’를 누른 이용자에게 추첨을 통해 비틀스 LP와 CD를 선물할 예정이다. 지니도 홈페이지에 비틀스 앨범을 소개하는 페이지를 따로 마련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6-02-23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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